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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골공사

OO컨테이너부두 건축공사중 철골공사 시공계획서

건축관 2010. 2. 11.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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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사개요
1.1 적용범위
본 시공 계획서는 OO진 OO 빌딩 신축 철골 공사의 제작 및 설치작업에 적용한다.
1.2 공사개요
(1) 공사명 : OO진 OO빌딩 신축 철골 공사
(2) 도급자 : OO 건설(주)
(3) 위치 : 서울시 동작구 OOO동
(4) 공사내용 : 철골 제작 설치
(5) 공사시간 : 1993. 7 ~ 1995. 4. 30
1.3 조직기구표
(1) 공장조직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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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장관리 조직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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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사계획
2.1 사용재료
(1) 강재
(1.1) 사용 강재는 모두 형상이 바르고 직선으로 된 것으로서 해로운 홈, 심한 녹 등이 없는 것으로 한다.
(1.2) 사용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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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재료 검사는 구입처 MILL SHEET를 제출 검사한다.
(2) 부자재 사용계획
(2.1) 용접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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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BO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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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AINT : POWER TOOL 후 KSM 5311 - 2종 2회 공장도장(30-50㎌)
2.2 제작 일반
(1) 제작 FLOW-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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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HOP DWG(세부 시공 상세도) : 세부 시공 상세도는 설계도면과 시방서 등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고 승인 후 시공에 착수한다.
(3) 현도 : 현도는 승인된 세부 시공 상세도에 기준하여 부재의 절단 천공, 조립, 용접 등 기준이 되는 것을 작도하고 본뜨기 형판 등을 작성한다.
(4) MARKING(금 긋기) : 금 긋기 작업 전 사용하는 본뜨기 형판과 소재의 손상, 변형 유무를 확인 후 사용하며 본뜨기 형판의 사용횟수는 20회 이내로 한다.
(5) 절단
(5.1) 강재의 절단은 가공시 생기는 절단 수축 변형 및 사상 여유를 고려하여 절단한다.
(5.2) 강판의 절단은 자동 가스 절단 또는 FRAME PLANER로 절단하여 TH'K 12mm이하는 SHEARING MACHINE로 행할 수 있다.
(5.3) GAS 절단면의 정도는 100S 이하로 한다.
(5.4) GAS 절단부의 결함부(NOTCH등)는 육성 후 연마기로 마무리 작업한다.
(5.5) 기둥재의 수압면(METAL TOUCH)은 FACING MACHINE을 사용 처리하고, 표면 조도는 50S 이하로 한다.
(6) 천공
(6.1) 강재의 천공은 TABLE DRILL, 전기 DRILL등을 사용하고 TH'K 12M/M 이하는 PUNCHING MACHINE을 사용 할 수 있다.
(6.2) 작업시 주의점은 용접 완료 후 공명이 요할 경우는 용접시 입열에 의한 변형이 발생하므로 HOLE 위치를 정확히 하기 위하여 용접 완료 후 MARKING하고 작업함이 좋다.
(7) 마찰면 처리 : 고장력 볼트로 시공되는 부재 접합부는 용접에 의한 SPATTER, SLAG, 기타 오물을 평그라인다를 사용하여 제거한다.(0.45㎌ 이상)
(8) 교정 : 소재의 가공에서 발생하는 변형은 재질을 손상하지 않게 교정 작업을 하여야 하며, 구조상 외관상으로 불리한 경우는 가열법을 사용하여 고정한다.(단, 가열로 즉시 수냉 할 경우 650˚C 이하로 하고, 수냉 개시 온도는 500˚C 이하로 한다.)
(9) 역 BENDING 및 BENDING
(9.1) BENDING 가공은 재질 손상이 없게 주의하고, H형 조립에 앞서 PRESS로 역 BENDING 가공조립 한다.
(9.2) 구부러진 가공은 기계에 의한 냉간 가공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는 열간 가공한다.
(9.3) 열간 가공의 경우 900˚C 이상 가열하지만 200~400˚C이상 가열했던 상태에 외력을 가해선 안된다.
2.3 조립일반
(1) 조립
(1.1) 조립대(정반) 또는 측정하는 면을 항상 수평이 되게 하고 조립 작업 중 정반이 상하 좌우로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1.2) 각 부재의 부호, 재질, 치수, 구부러짐 각도는 조립 전 정확히 검사한다.
(1.3) 용접 구조 부재의 취부는 적당한 JIG(치구)를 사용하여 판부 용접 등을 행하되 취부재 상호의 위치를 정확히 집결한다.
(2) 조립 작업시 주의사항
(2.1) 취부 용접의 용접 길이는 30-40mm 이상으로 한다.
(2.2) FILLET 용접의 마찰면은 밀착하도록 한다.
(2.3) 조립 취부 용접시는 공작도와 치수 조립 MARK를 정확히 하여 이유 없는 공기 지연을 방지한다.
(3) 조립의 순서
(3.1) 부재별로 가공될 소재 집결 정리
(3.2) 소재의 조립 취부 위치 확인
(3.3) 취부 용접
(3.4) END PLATE 취부
(3.5) 본 용접
(3.6) DRILLING
(3.7) 마찰 접합부 처리
(3.8) 대조립 검사
2.4 용접
(1) 용접공은 정부가 인정하는 기능사 자격증(1급,2급)소지자로 기술 측정 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
(2) 용접봉의 보관
(2.1) 용접봉 취급에 있어서 피복제가 탈락, 파손, 변질 및 습기를 흡수한 것 등은 사용치 못한다.
(2.2) 용접봉은 건조된 장소에 보관하며, 보관실 온도는 30° 이하, 습도는 40%이하라야 한다.
(3) 용접 전 준비 사항
(3.1) 제작도면을 잘 이해하고 작업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다.
(3.2) 사용재료를 확인하고 그 기계적 성질, 용접성과 용접후의 모재 변형 등을 알아둔다.
(3.3) 용접이음과 개선 홈에 대하여 이해하여 둔다.
(3.4) 용접전류, 용접순서, 용접조건 등을 미리 정하여 둔다.
(3.5) 개선 홈 내의 페인트, 기름, 도금류 등이 없나 확인한다.
(3.6) 예열 후열의 필요를 검토한다.
(3.7) 다층 용접할 때는 각 PASS 매회 마다 SLAG나 SPATTER를 완전히 제거하고 결합의 유해를 점검한 후 용접한다.
(4) 용접작업
(4.1) 공장 용접은 옥내작업을 원칙으로 하고 옥외 작업시 바람, 눈, 비 등에 주의하여 용접시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4.2) 기온이 0˚C 이하인 경우는 용접작업을 중단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 감독원이 승인을 득하여 예열 작업 후 시행한다.
(4.3) 용접 비이드의 시점과 종점은 불안전하기 쉬우므로 끝부분, 모서리, 구석 등을 피한다.
(5) 가 붙임의 용접
(5.1) 용접선이 교차되는 경우는 교차점마다 원칙적으로 150mm 이상 떨어져서 가 붙임을 한다.
(5.2) 모살 용접의 경우는 본 용접 할 위치에 가 붙임 한다.
(5.3) 가 붙임 위치는 개소의 단부 종 시점마다 공작상, 강도상 문제되는 개소는 피해야 한다.
(5.4) SWS50 및 두께 25mm 이상 후판의 가 붙임 용접에는 저수소계 용접봉을 사용한다.
(6) 고장력강의 용접 : SWS50의 고장력강은 보통 같은 조건으로 용접 가능하지만 합금 성분이 포함 되어 있어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6.1) 용접봉은 저수소계를 사용함으로 사용 전에 300-400°C에서 1시간 정도 건조한다.
(6.2) 저수소계 용접봉은 비이드의 시작과 이음시 집중적으로 기포가 발생하므로 용접 개시점에 조금 앞서 아아크를 발생시켜 용접을 시작한다.
(6.3) 용접 개시 전에 개선 내부 부분 또는 용접할 부분은 깨끗이 청소한다.
(6.4) 위빙의 폭이 크면 인장강도의 저하 및 공기구멍이 발생할 경우가 있으므로 용접봉 직경은 3배 이하로 유지한다.
2.5 도장(방청 페인트) 및 MARK 기입
(1) 도장 : 제품 검사 완료 후 도장을 요하는 부재는 표면 청소를 하고 도장을 시행한다.
(2) 도장 범위 및 사양
(2.1) 재료는 KSM 5311-2종 2회 칠한다.
(2.2) 하기부분은 도장하지 않는다.
(2.2.1) 고장력 볼트가 체결되는 접합면 70mm 이내 부분
(2.2.2) SPLICE PLATE 및 시방서에 명기된 부재
(2.2.3) 현장 용접부 + 150mm 이내의 부분
(2.2.4) 콘크리트와 접하는 부분 또는 그와 동등한 부분
(2.2.5) 지하 COLUMN
(2.2.6) GIRDER, BEAM의 TOP FLANGE
(3) 제품 MARK 기입 : 도장 작업이 끝난 후 가공도에 준하여 제품 MARK를 기입한다.(제 2.8장 부재 MARK 표시 참조)
2.6 검사
(1) 재료검사
(1.1) 강재 : 규격 증명서(MILL SHEET)확인 - 재질과 성분 CHECK 외관 검사
(1.2) H.T.BOLT : 외관 검사 및 시험 증명서 검토
(2) 가공검사(마킹 및 절단 중)
(2.1) 절단 길이 폭
(2.2) 단부 절단 각도
(2.3) 절단면 정도
(2.4) 개선 치수, 각도, 형태
(2.5) 절단 NOTCH 유무
(3) 조립검사
(3.1) 조립 치구의 수평도, 길이, 부착위치
(3.2) 사용 강재 맞댄 면 조립 확인
(3.3) 길이 및 높이
(3.4) 각부의 직각도
(3.5) 용접 개선 형상
(4) 용접부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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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품검사 : 제품검사는 상기 각 항목과 별첨(제품의 정도)에 대하여 사내 검사를 행하고 결함에 대해서는 보수한다.
(6) 비파괴 용접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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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장 검사
(7.1) BOLT 체결 검사 : 10%이내
(7.2) COL. JOINT 용접검사 : U.T 100%
(7.3) 검사 불량품 20% 이상 일 때 100% 재 검수 실시
(8) 각종 검사 양식(별첨)
(8.1) U.T 검사 기록서
(8.2) BOLT 체결 검사서
(8.3) 수직 검사서
2.7 발송
(1) 제품의 발송 절차 방법에 대해서는 현장 관계자와 충분히 협의하여 결정한다.
(2) 제품 발송은 발송 순서에 준하여 실시하며 매 차량마다 발송 송장을 작성한다.
(3) 부재 MARK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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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송 순서 : COLUMN-GIRDER-BEAM 순
(5) 운반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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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하역계획
(6.1) 하역시간 : AM 04:00~AM12:00
(6.2) 하역장소 : 현장 내
2.8 현장 ERECTION
(1) 설치 FLOW 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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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의 반입
(2.1) 짐 받는 장소는 T/C 작업 반경 내로 한다.
(2.2) 반입된 제품은 송장과 반입 수량의 이상 유무 확인
(3) 설치 전 작업
(3.1) 기준점 확인 : 기준점에 TRANSIT를 세워 X.Y열 측정하고 각 LINE사이를 STEEL TAPE로 계측
(3.2) ANCHOR BOLT 시공(28개소) : X.Y 교차점(A.C BOLT 위치)에 ANCHOR BOLT FRAME을 고정, 먹물 먹임에 준하여 용접으로 교정시키고 상부는 TEMPLATE를 사용하여 조정 고정시킨다.
(3.3) ANCHOR 설치시 검사 항목 : 개수, 지름, 길이, 높이, 평면적 위치(중심 관계, 볼트표면의 유지류 제거
(3.4) 콘크리트 타설시 검사 : 콘크리트 타설에 의한 충격이나 진행에 따라 앵카 볼트가 이동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
(3.5) 시공 오차
(3.5.1) 철골 기둥 상호간의 고저 차 + 3mm 이내
(3.5.2) 인접 기둥 중심간 거리 차 ± 3mm 이내
(3.5.3) 볼트의 중심 이탈 + 1mm 이내
(4) 설치작업
(4.1) LIFT 준비 및 가 조립
(4.1.1)하부 부재 부호 CHECK공(도면 해독자) 및 양중신호(반장급)는 지명된 담당자 외에 할 수 없으며, CRANE 기사와 신호수가 가까운 거리에선 “수” 신호 가능하지만 고층으로 올라가면 TRANSCEIVER등을 사용하여 작업한다.
(4.1.2) 평균 풍속 7m/SEC 이상 경우는 설치 작업 중단
(4.1.3) 기둥의 양중은 METAL TOUCH 부분이(BRACKET 포함)손상되지 않게 보양하여 양중 한다.
(4.2) 바로잡기 : 동서, 남북 양방향의 설치 바로잡기용 WIRE 배치 계획을 기본으로 하여 설치 바로잡기를 행한다.
(4.2.1) 수직 수정방법(WIRE ROPE 및 TURN RUCKLE 사용)
(4.2.2) WIRE ROPE(현장 사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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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 사용공구 : 와이어로프, 트랜 시트, 내림 추, 턴 배클. 피아노 선
(5) 고력 볼트 시공
(5.1) 고력볼트 마찰 접합 : 고력볼트로 이음부재를 조여서 부재간에 당기는 마찰력에 의해 응력을 전달하는 접합법
(5.2) 토크 계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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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천후시의 체결 작업 : 강우, 강설시 또는 동계 기간 중 기온이 -10°C 이하인 경우는 작업을 행하지 않으며 이때는 감독원에 사유를 밝히고 승인을 득한다.
(5.4) H.T. BOLT 체결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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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표준 BOLT 장력의 체결 검사 방법으로 60%의 1차 체결 후 그림과 같이 지워지지 않는 유성 매직으로 표시하고 100%의 2차 체결을 하여 표시판의 엇갈림 작업방법을 활용한다.
(5.6) 체결 검사
(5.6.1) 육안에 의한 사내 검사
(5.6.1.1) 와셔의 사용매수, 너트의 접촉면 확인을 전체 볼트에 행한다.
(5.6.1.2) 매직 표시선이 이동 되었는가 확인한다.
(5.6.1.3) 나사의 남은 길이가 적당한가를 확인한다.
(5.6.2) 감독원 입회 검사 : 사내 검사에서 적당한 것을 확인한 후 감독원이 입회한 상태에서 하기 검사를 받는다.
(5.6.2.1) 육안 검사
(5.6.2.2) 토크치 검사
(5.6.2.2.1) 볼트는 10% 검사한다.
(5.6.2.2.2) 제반 검사기기(TORQUE WRENCH 준비)를 확보 준비한다.
(5.6.2.2.3) 검사시 불합격 판정시는 수정조치 후 재검사를 받는다.
(5.6.2.2.4) 토크치가 허용치보다 부족한 경우는 추가 조임을 행한다.
(5.6.2.2.5) 토크치가 허용치보다 과다한 경우는 고력 볼트를 교체하여 재 체결을 행하고 재검사를 받을 것.
(5.7) 보고서 제출 : 감독원이 입회하여 검사 완료한 부분에 대하여는 검수 후 2일 이내에 볼트체결 성과표를 작성 제출한다.
(6) 현장 용접 시공
(6.1) 용접 종류 : 본 공사에 사용하는 현장용접의 종류는 기후 등 현장주변 여건에 따라 수용접 및 탄산가스 아크 반자동 용접에 의한다.
(6.2) 개선부 CHECK
(6.2.1) ROOT GAP
(6.2.2) 용접면의 맞다음 정도
(6.2.3) 개선 각도
(6.2.4) 청소 상태
(6.2.5) 노치 정도 상태
(6.3) 기후 조건 CHECK
(6.3.1) 강설, 강우시 작업 중지
(6.3.2) 외부 기온이 0°C 이하시는 감독원과 협의 후 작업중단 가능
(6.3.3) 습도 90% 이상의 경우 작업중지
(6.4) 풍속 CHECK : 기둥의 현장 용접부에는 방풍 장치를 설치하기 때문에 지장이 없으나 적절한 방풍시설이 없는 상태에서는 10m/sec이상의 풍속이 계측될 때 작업을 중지한다.
(6.5) 예열 및 후열 작업 : 현장 용접은 용접 전 규정에 맞는 예열을 하며 예열 범위는 용접선 대면으로 각각 200mm 정도로 한다. 아래 도표는 외부 상온이 5°C를 넘을 경우이며 평상기온이 5°C~10°C 의 경우에 T〈 25 때에도 36°C 이상의 예열을 행하며 특히 작업 종료시 기온이 0°C~10°C 경우는 용착금속이 급냉을 피하기 위하여 용접부에 보온처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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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용접작업
(6.6.1) 용접순서 : 기둥, 보 공히 평면적으로는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용접한다.
(6.6.2) 용접방법 : 기둥 및 보의 용접은 ARC용접 또는 CO2용접으로 행한다.
(6.6.3) 용접실시
(6.6.3.1) 현장 용접은 규정에 맞도록 제반 조치를 취하고 행한다.
(6.6.3.2)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중단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한다.
(6.6.3.3) 실시도중 일기 또는 작업상의 문제, 기타 등으로 인하여 중단될시는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6.6.3.4) 용접을 시작하면 그 어느 용접선도 중지하지 아니하고 종료 단부까지 끝내고 중단한다.
(6.7) 용접부 검사
(6.7.1) 외관 검사(VISUAL TEST)는 작업 완료 직후 실시한다.
(6.7.2) 용접부 내부 조직 검사는 감독원이 지정하는 외관 검사 합격부위에 초음파 검사(U.T)를 실시한다.
(6.7.3) 감독원 입회하에 실시한 U.T 검사 성과서를 검사 완료 후 3일 이내에 감독원에 제출한다.
(6.8) 보수 : 외관과 U.T 검사로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경우, 용접부를 시공한 용접공이 보수 작업을 행한다.
2.9 장비 투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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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현장 인원 투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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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정관리계획
(1) 공장 생산 계획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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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장 설치 계획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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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ROGRESS SCHED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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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품질/안전/환경관리계획
4.1 품질관리계획
해당 없음.
4.2 안전관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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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관리체계 : 본 공사의 안전 관리 체계는 본 공사의 제작, 설치 관리 체계에 준한다.
(2) 개인안전장구
(2.1) 개인 안전 장구류는 검정품(노동 과학 연구소의 “검”자 표시 있음)을 사용하며 수시로 장구의 훼손 여부를 확인한다.
(2.2) 개인 안전 장구 종류
(2.2.1) 안전모 : 낙하, 감전 방지용, 추락 방지용
(2.2.2) 안전화 : 운동화 착용
(2.2.3) 보안경(일반용, 용접 및 그라이딩용)
(2.2.4) 안전 밸트(수평, 수직 이동용과 고소 작업용)
(2.2.5) 용접용 장갑, 헬멧
(3) 추락 재해 예방 시설
(3.1) 별첨#1의 그림과 같이 외부 COLUMN의 각층 1M 높이에 안전 ROPE를 설치하고 이에 안전벨트를 연결하여 이동 및 고소작업에 임한다.
(3.2) 안전 로프 설치용 LUG는 SHOP-DWG에 반영하여 현장 제작 설치한다.
(3.3) 통로 사다리는 견고한 재질로 만들고 양호한 상태로 있어야 하며 금속 사다리는 전기장치가 있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목재 사다리를 사용한다. 모든 일직선 사다리는 수직에서 직각 또는 30°이내의 각을 이루도록 한다.
(3.4) 안전로프와 벨트로 안전작업이 불가한 곳에는 달비계를 설치하며 최소 Ø10mm 강철 와이어를 사용 달비계를 고정한다.
(4) 낙하물 재해 예방 시설
(4.1) 낙하물 방지망은 작업층보다 2~3개 층 아래에 각 절별로 상향 이동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4.2) 낙하물 방지망은 양호한 상태의 것을 사용하며 강도 등의 규정이 없는 제품은 사용하지 않고 수시로 훼손 여부를 확인한다.
(4.3) 낙하물 방지망은 외각 GIRDER, BEAM에 로프로 묶어 고정한다.
(4.4) 소형자재(BOLT류, SPLICE, PLATE등)의 고소운반용으로 자재운반용 박스와 바스켓을 사용한다.
(5) 감전 재해 예방시설(원청 지원 사항)
(5.1) 가설 분전반 : BOX TYPE
(5.2) 자동 전격 방지기 : 교류 아이크 용접기는 위험기기로서 안전보호 장치를 부착하지 않고는 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노동부 검정승인을 득한 기기품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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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재 재해 예방 시설
(6.1) 용접 작업용 불티 방지포 : 거치식, 휴대용(불받이 깡통)
(6.2) 거치식 : 작업장 하부 불티 낙하 예상 구간에 석면포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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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OWER CRANE 설치 및 운전시 주의사항
(7.1) 조립을 완료하고 운전 전 각부를 조정, 점검, 급유를 행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7.2) 크레인에는 반드시 1대에 1명의 책임자를 둔다.
(7.3) 운전 개시 전, 크레인에 접촉할 장해물은 모두 제거한다.
(7.4) 운반하물을 옆으로 끌거나 거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는 편심하중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7.5) 하중을 걸었을 때는 일단 정지 하에 하물의 안전을 확인한 후 천천히 옮긴다.
(7.6) 길이가 긴 물건의 한편을 걸어 이동 할 때, 지브를 부착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수평 이동하여 하물이 밑으로 늘어져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7.7) 작업시의 인장 하중은 제한 하중이하로 할 것을 준수해야 한다.
(7.8) 정지 시킬 때는 모든 조작 레버를 중위치에 둔 다음 MAIN 스위치를 뺀다.
(7.9) WIRE 노후 점검, 붐 손상여부, 브레이크 점검 및 주유 점검
(8) 제품 운반 작업
(8.1) 운반 작업시 하물 걸기 작업 위치와 하물의 이동 경로의 안전을 확인하고 운전자 및 신호자간의 연락은 충분히 숙지한다.
(8.2) 와이어로프는 하물 중량에 적합한 굵기와 길이를 선정한다.
(8.3) 일반적으로 Ø12mm, 14mm, 16mm를 많이 사용한다.
(8.4) 와이어로프는 작업 전 변행 된 것, 꼬인 것, 강선의 절단, 부식 등의 유무에 대해 점검 후 결함이 있는 것은 사용치 않는다.
(8.4.1) 현저하게 우그러진 것
(8.4.2) 직경의 감소가 공칭경의 7%가 넘는 것
(8.4.3) 꼬인 것
(8.4.4) 한간에 소선이 10%이상 끊어진 것
(8.4.5) 압축 이음세가 풀어진 것
(8.4.6) 압축 이음세의 와이어로프가 약해진 것
(8.5) 걸기를 할 때는 중심의 위치가 편심 되지 않게 수평으로 올라오도록 주의해서 건다.
(8.6) 두 줄 이상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8.7) 걸기가 끝나면 모든 작업원은 안전한 장소로 대치한다.
(8.8) 들어올리기는 신호자의 손짓이나 통신장비에 의한다.
(8.9) 짐을 달아 올릴 때에는 우선 약간 올린 후 땅에 떨어졌을 때 일단 세우고 걸기의 상태가 좋은가 또는 작업원의 위험은 없는가 확인한다.
(8.10) 인양, 이동 중에 하물이 흔들리거나 장애물 등에 걸리거나 할 때는 반드시 운전을 중지한다.
(9) 세우기 작업
(9.1) 철골 반입
(9.1.1) 타 작업에 방해되지 않고 사용에 적절한 위치에 놓아두어야 한다.
(9.1.2) 철골 조립 순서 고려하여 부재를 반입한다.
(9.1.3) 모양이 같은 것은 가지런히 둔다.
(9.1.4) 바로 사용할 것은 상부에 놓는다.
(9.1.5) 무거운 것, 큰 것부터 가볍고 작은 것
(9.1.6) 높이는 밑의 폭이 약 3배 이하
(9.1.7) 작은 볼트, 너트류는 규격별로 정리
(9.2) 기둥 세우기
(9.2.1) 인양용 와이어로프, 샤클, 받침대, 유도 로프, 지렛대 핀, 조임기구 등을 준비한다.
(9.2.2) 부착 철판에 와이어로프를 걸때는 샤클을 사용하며 샤클용 구멍이나 볼트구멍에 와이어로프를 직접 걸어 사용하지 않는다.
(9.2.3) 후크에 와이어로프를 걸 경우 중심에 걸어야 하며 기둥을 세우는 중 낙하 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9.2.4) 기둥 인양시 밑 부분이 미끄러지지 않게 서서히 들어 올린다.
(9.2.5) 좌우 회전시 서서히 하여 원운동이 얼어나지 않도록 한다.
(9.2.6) 작업자들은 힘을 합하여 기둥 베이스 프레트 구멍과 앙카 볼트를 보면서 유도 후 볼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립한다.
(9.3) G/BEAM의 조립
(9.3.1) 와이어로프는 후크의 중심에 걸고 운전자에게 보의 설치 위치를 지시한다.
(9.3.2) 작업원은 한곳에 2명 다른 방향에서 1명 또는 2명으로 구성하고 작업원은 안전대를 착용하고 보의 도착을 기다린다.
(9.4) 보 설치시 주의 사항
(9.4.1) 안전대를 기둥 또는 승강용 트립에 부착 사용하며 추락을 예방한다.
(9.4.2) 드리프트 핀을 박을 때 볼트 구멍이 손상되지 않도록 핀이 튀어 나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9.4.3) 가볼트는 정해진 수량을 필요한 곳에 조린다.
(9.4.4) 볼트를 조인 다음 인양 와이어로프를 제거한다.
(9.4.5) 와이어로프를 제거시 안전대를 매고 보를 걸어가서 제거한다.
(9.4.6) 안전대를 설치할 구명줄을 양쪽 기둥에 튼튼히 매어 활용한다.
(9.5) 용접 작업의 안전사항
(9.5.1) 용접작업시 화재의 위험이 있는 곳에는 소화기를 배치한다.
(9.5.2) 케이블 및 호스는 사다리 및 층계에 걸리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9.5.3) 개폐용 스위치장치는 용접기에서 가능한 가까운 곳에 설치해야 한다.
(9.5.4) 용접기 터미널에 용접불꽃이 향하게 해서는 안된다.
(9.5.5) 용접전원용 케이블은 발전 동력선 또는 고압 케이블 근처에 놓고 용접 하여서는 안된다.
(9.5.6) 용접이외의 용도로 사용될 경우는 용접기에 접지 시켜야 한다.
(9.5.7) 이상이 있는 용접기구 및 장비를 쓰는 일이 없도록 항상 검사하여야 한다.
(9.5.8) 드럼통, 탱크 또는 기타 용기는 사전에 내 외부를 조사하고 용접이나 절단에 착수 하여야 한다.
(9.5.9) 전격 방지기를 설치한다.
(9.5.10) 우천, 강설시 야외 작업을 중단한다.
(9.5.11) 달아 맨 작업대 위에다 용접할 때 달아 맨 금속성 와이어 등에 용접 케이블이 닿지 않게 하여야 한다.
4.3 환경관리계획
해당 없음.
5. 기타
해당 없음.
6. 첨부
(1) 개인 안전 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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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 LUG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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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전망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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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안전 작업 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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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전 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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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국토해양전자정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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