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broadcast 자세히보기

타일&석공사

17세기와 18세기의 타일 작업기술

건축관 2022. 1. 8. 08:24
반응형

우리가 북유럽의 17세기와 18세기 타일 작업으로 크게 인식하게 된 것의 역사는 이주하는 공동체와 공예 기술의 매혹적인 흔적입니다.

유약을 바른 세라믹 타일과 벽돌 만들기는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중국에서 처음 발견된 고대 예술입니다. 북아프리카, 중동 및 근동의 이슬람 문화에서 타일 제작은 중세와 현대 스페인, 특히 Talavera de la Reina, Toledo 및 세비야의 Triana 지역에서 유래한 타일과 마찬가지로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 타일 제작의 가닥은 무어인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16세기 초 네덜란드와 저지대 국가까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의 타일 제작 전통은 17세기 내내 플랑드르의 타일 제작 및 무어 전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었습니다. 최고 수준의 플랑드르 도예가들은 왕실 인테리어 작업을 위해 포르투갈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남유럽과 북유럽 사이의 재능과 기술 교환은 3세기 이상 동안 일반적이었습니다.

스페인 전통은 멕시코를 거쳐 캘리포니아로 이주했습니다. 네덜란드와 저지대의 전통은 16세기 중반에 사람들이 종교적 박해의 전쟁을 피해 런던에서 처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타일 제작 기술이 리버풀, 브리스톨, 런던을 중심으로 영국에서 확고하게 자리 잡은 것은 18세기가 되어서였습니다. '델프트 타일'의 급증하는 인기에 대응하여 수천 개의 타일도 네덜란드에서 수입되었습니다.

18세기 중반까지 영국의 산업은 절정에 달했으며 국내 시장 외에도 타일이 수천 개의 타일을 대서양을 건너 유럽의 항구에서 신대륙의 네덜란드 및 영국 동부 해안 정착지로 운송했습니다.

타일 ​​제작은 네덜란드에서 계속되었으며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영국 도자기 산업의 발전이 결국 빅토리아 타일이 된 견고하고 독특한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영국 장면은 '델프트' 전통의 느린 쇠퇴와 종말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1890년에서 1910년 사이에 수입된 네덜란드 타일이 잠시 부활했는데 Morris & Co와 다른 Aesthetic Movement 디자이너가 선호했습니다.

 

 

제조 및 용도

 

스페인과 델프트의 제조 방식은 대체로 동일합니다. 두 번 소성하고 손으로 장식한 주석 유약 타일입니다. 그러나 이 기사의 초점이 될 제조 기술 및 보존의 후기 북반구 사례입니다.

네덜란드의 델프트 시는 일반적으로 최고의 타일을 생산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델프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반 용어가 되었습니다. 영국 타일 제조업체는 제품을 네덜란드 타일과 구별할 수 없도록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를 구별하려면 전문가의 눈이 필요합니다.

 

네덜란드, 스페인, 포르투갈에서는 정교하게 손으로 칠해진 타일 판넬이 그들 자신의 오른쪽()의 내부와 외부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낙서나 부엌에서 사용되었지만, 왼쪽 아래 벽난로 주변에서는 더 장식적으로 사용되었다.

'델프트' 타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점토는 독특하며, 강바닥에서 실트로 침전된 탄산칼슘과 고운 모래가 풍부한 경향이 있으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퇴적 점토)을 첨가했다. 이것은 무게가 가볍고 다공성을 띠는 경향이 있는 타일을 만듭니다. 점토는 보통 현지에서 파냈지만, 모든 대규모 도자기 산업 생산과 마찬가지로 수입 점토가 현지에서 파낸 점토를 대체하기도 했다.

 

진흙은 일정 기간 동안 야외에서 풍화되어 서리와 비의 자연적인 작용이 단단한 덩어리를 분해할 수 있었다. 제작 기법은 돌, 불순물, 작은 공기주머니를 제거하기 위해 젖은 점토를 굴리고 접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나서 젖은 점토를 6-7mm 정도의 두께로 샌딩된 판 위에 말려 가죽을 단단하게 말린 후 사각형으로 자른다.

이후 건조 기간을 거쳐 장식이 없는 기와를 가마 안에 넣어 1000°C까지 구워 단단한 도자기를 만들었다.

비스킷 타일은 유리와 장식을 위한 준비가 되었다. 주석 유약은 산화주석이 첨가된 투명한 납 유약으로 제조되며, 투명한 흰색을 띤다. 흰색의 색조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결국 모래와 알칼리가 유약에 첨가되어 최종 생산물을 굳히고 강화시켰다.

 

 

전통적인 유색은 코발트를 첨가하여 청색, 망간은 보라색을 만들어냈다. 비스킷 타일을 주석 유약에 담근 후 건조시킨 후, 장식가는 직접 담그고 타지 않은 표면에 파란색이나 보라색 유약을 수작업으로 칠할 수 있었다.

그 후 최대 800°C2차 발사가 준비되었다. 종이에 무늬의 윤곽을 그려 타일에 무늬를 추적한 후 무늬의 선을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핀을 찍어 무늬를 반복했다. 구멍 뚫린 무늬를 기와 위에 올려놓고 불에 탄 뼈나 숯가루를 뿌려 무늬의 점선을 기와에 옮겨놓는다.

패턴이 윤곽으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두 타일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델프트 타일의 매력은 이 우아한 변형, 손으로 그린 디자인의 용이성과 신속성, 그리고 구울 때 블루스와 퍼플이 흰색 배경으로 이동하는 방식에 있다.

1756년 리버풀에서 존 새들러와 가이 그린은 타일에 인쇄물을 옮기는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복잡한 디자인을 빠른 속도로 타일에 인쇄할 수 있었다.

인쇄술은 이후 도기 산업 전반에 걸쳐 장식의 주축이 되었지만, 당시 다른 기와 제작자들은 이를 따르지 않았다.

 

 

내재적 결함

 

낙농장과 주방의 델프트 타일은 대부분 새롭고 더 강력한 빅토리아 시대 타일로 바뀌었습니다. 남아 있는 것들은 대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보존하거나 '예술품'으로 전시하기 위해 제거됩니다. 영국에서는 델프트 타일이 원래 위치에서 상당 수만큼 방해받지 않고 발견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델프트 타일의 주요 실패는 유약이 점토체와 충분히 녹아 하나의 견고한 실체를 형성하는 고유한 문제입니다. 유약과 본체는 가마에서 냉각될 때 다른 속도로 너무 자주 수축되어 유약이 '크레이징'(미세한 균열의 네트워크 형성)되고 본체에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생성된 점토 몸체는 세라믹 용어로 '부드러움'으로 설명되며, 이는 높은 다공성, 부서지기 쉬운(특히 가장자리 주변) 및 쉽게 부서지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17세기와 18세기 타일에 대한 보존 작업의 대부분은 제조 기술로 인한 손상의 통합과 관련이 있습니다.

타일의 부드러운 몸체는 특히 습기를 흡수하기 쉬워 소금 결정화로 인한 백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금 결정이 자라면 유약이 타일 본체에서 분리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연질 세라믹 물체의 잘 알려져 있고 이해되는 문제입니다. 특히 타일이 벽난로 주변에 사용된 경우 습기 흡수로 인해 타일 본체에 얼룩이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유약 자체도 부드럽고 표면에 쉽게 마모되어 주석 유약이 생성하는 전형적인 부드러운 광택을 잃고 다시 유약을 열어 먼지를 흡수합니다.

 

통합, 청소 및 수리에 대한 지침

 

가장 손상을 입히고 자주 접하게 되는 부적절한 수리는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여 헐거워진 타일을 복원하거나 원래의 석회 석고 고정제가 실패한 후 새 위치에 타일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상대적 경도, 가소성 부족 및 용해성 염을 보유하는 능력이 모두 결합되어 포틀랜드 시멘트를 델프트 타일의 접착제로 사용하면 매우 손상됩니다. 원래 타일 재료의 손실 없이 시멘트 사용을 되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청소

 

델프트 타일은 탈이온수 용액과 Synperonic A와 같은 중성 pH 세제를 사용하여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에 적신 부드러운 천으로 유약을 닦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칫솔을 사용하여 더러운 줄눈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마른 부드러운 면포로 광택을 내주면 유약의 부드러운 광택이 나옵니다. 타일이 과습하면 용해성 염이 결정화될 위험이 있으며, 느슨한 타일을 일정 시간 동안 증류수에 담가 염분이나 얼룩을 제거하는 경우 타일을 빠르고 철저하게 건조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을음과 같은 유기물 얼룩은 그대로 두면 타일 본체로 계속 이동합니다. 유기물 및 산화철 얼룩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고 세라믹 보존자의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관련 문제

 

석회 석고는 18세기에 타일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일반적으로 타일 뒤에서 골절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건조 시 수축으로 인해 복잡한 다각형 균열 매트릭스가 형성되어 타일을 두드리면 속이 빈 소리가 나거나 덜거덕거릴 수 있지만 타일이 접착되고 타일 사이의 그라우트가 건전한 경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벽난로

 

벽난로 주변에서 18세기 타일을 찾는 것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마모로 인한 난로 타일의 유약 표면의 심각한 손실은 수리할 수 없습니다. 골절과 같은 충격 손상은 특히 타일이 설정에서 느슨한 경우 일반 세라믹 복원 기술을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타일 가장자리의 검게 그을음입니다. 이것의 최악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제거할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오래된 그라우트를 완전히 제거하고 교체하는 것입니다.

소금 결정화

소금 결정화는 잘 알려진 문제입니다. 습한 조건에서 소금 결정화로 인한 화학적 변화는 석회 석고를 분해하여 연화되고 부서집니다. 18세기 타일 작업의 경우 고정제로 사용된 석회 석고에 석고가 포함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석고는 특히 습한 환경에서 염분 작용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 상황에서 유일한 해결책은 결정화를 방지할 상대 습도가 60% 이하인 주변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모르타르 분해

 

열 충격 및 물 침투는 성능 저하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모르타르는 먼저 팽창했다가 냉각 또는 건조 시 타일과 다른 속도로 수축하여 모르타르에 금이 가거나 완전히 분리됩니다. 그러나 모르타르가 실패하더라도 타일은 그라우트에 의해 함께 고정되어 제자리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실패한 모르타르는 속이 텅 비거나 덜거덕거리는 소리 또는 불룩한 표면과 헐거운 타일로 감지됩니다. 석회 석고 접착제는 매우 부패하기 쉽고 쉽게 분해됩니다. 부식된 철재는 철재의 팽창으로 인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그 자체로 문제가 있지만 구조적 움직임은 18세기 타일 작업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물론 움직임으로 인해 타일이 제자리에 고정되지 않고 넘어지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석회 석고 접착제는 본질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타일을 손상시키지 않고 부서지고 이동합니다.

 

모르타르 경화

 

공극으로 침투하여 타일과 모르타르 사이에 추가 접착을 제공하는 모세관 작용에 의해 접착 액체를 도입하여 강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타일과 원래 모르타르가 접착제 액체의 침입을 제외하고는 크게 방해받지 않고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액체가 도달하지 못하는 일부 영역이 항상 있기 때문에 완전한 재접착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재료의 호환성과 가역성은 강화제를 선택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세라믹 타일보다 강하거나 단단하지 않아야 하며 델프트 타일은 몸체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몇 가지 보강재만 적합합니다.

 

타일 재고정

 

18세기 델프트 타일을 다시 고정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접착층 뒤에 있는 기질은 상대적으로 약하거나 희생적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미래의 타일을 보호합니다. 새로운 위치에서 이것은 스터드 프레임의 석고 보드 층이 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위치에서 기질은 석회 모르타르여야 합니다.

타일 접착제로 사용되는 석회는 자연적으로 수압이어야 합니다. 수경성 석회와 함께 파리의 회반죽을 포함하면 '셀레나이트' 석회가 생성되는데, 이는 매우 잘 잡아주지만 습한 조건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8세기 타일 수리

Paraloid b72Delft 타일 및 기타 연질 세라믹용 표준 접착 접착제입니다. 아세톤에 희석하여 고운 붓으로 고민 유약의 깨지기 쉬운 가장자리 주위와 깨지기 쉬운 부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복원은 또한 보호의 한 형태로 잘 작동합니다. 유약이나 본체 점토의 누락된 영역을 채우는 것이 손상된 가장자리와 표면을 덮지 않고 보호하지 않은 채로 두는 것보다 더 좋습니다. 건전한 표면적이 있으면 타일의 원래 재료가 더 잘 보존됩니다. 계획에서 파편이 누락된 파리 충전재의 흰색 석고의 도입은 전반적인 시각적 미학을 크게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타일의 조각난 부분과 누락된 부분의 색상과 장식을 복원하려는 경우 아크릴 및 탄산칼슘 기반 미세 표면 충전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페인트 적용을 위해 부드럽고 조밀한 표면 마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아티스트의 파우더 안료와 혼합된 아크릴 투명 유약을 사용하여 장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지

 

좋은 유지 보수는 부드러운 바디의 주석 도금 타일에 적합한 주변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에 달려 있습니다. 모르타르 또는 기질에 과도한 수분 침투가 있는 습한 조건은 가장 일반적인 손상 원인입니다.

 
반응형

'타일&석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식 돌공사 상세도  (0) 2022.02.14
건식돌공사 상세도  (0) 2022.02.14
검측요청서(타일공사 외)  (0) 2011.08.06
화장실 천정 및 타일공사 시공개선  (0) 2010.02.26